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몇 분할로 운동을 해야할까?

들어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sun우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근육이 생기는 원리'를 알아보며

 

근육운동 후에 충분한 단백질 섭취와 휴식이 중요하다고 했었는데 

 

과연, 근육이 만들어지려면 얼마 큼에 휴식시간이 필요할다고 생각하십니까?

 

휴식시간

 

1. 소근육 : 어깨, 팔(이두근, 삼두근) 근육은 최소 48시간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2. 대근육 : 가슴, 등, 다리 근육은 최소 72시간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위의 휴식시간이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시간입니다.

 

여기서 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저만큼 ' 휴식을 취할 정도로 근육에 높은 강도를 전달했느냐 '입니다.

 

 

학생 : " 그러면 각 부위마다 필요한 휴식시간이 있으니까 매일 같은 부위의 운동을 진행해주는 게 효과가 떨어지겠죠??"

 

선생님 : " 네!! 그래서 운동을 요일별로 나눠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운동을 해보신 분이라면 " 몇 분할로 운동을 하십니까?? "라는 대화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

 

쉽게 말해, 전신의 부위를 며칠로 나눠서 운동을 해주냐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서,

 

월요일에는 가슴과 삼두 운동

화요일에는 등과 이두 운동

수요일에는 하체와 어깨 운동

 

위의 방법은 전신의 부위를 3일에 걸쳐하게 됐으니 3 분할 운동법이 됩니다.

 

여기서 두 가지를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할게요.

 

첫 번째는 큰 근육과 작은 근육을 묶어서 하루에 같이 트레이닝을 하게 된다면 큰 근육을 먼저 트레이닝해주셔야 합니다.

 

학생 : " 이유가 무엇입니까? "

 

선생님 : " 위의 예시 내용을 가져와서 우리가 월요일에 가슴과 삼두근 운동을 하게 되는데 작은 근육인 삼두근 운동을 먼저 하게 되면 다음에 해야 하는 가슴운동 때 이미 작은 근육인 삼두근이 지쳐버리게 되니 가슴 근육에 제대로 된 부하를 전달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두 번째는 나는 그러면 어떻게 나눠서 운동을 해야 좋을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밑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매일 같은 부위의 운동을 진행하면 휴식이 지켜지지 않아 효율이 떨어진다고 콩트 부분에서 여러분들의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사실, 운동을 처음 접하시는 초보자 분들은 휴식을 충분히 취할 만큼에 운동 강도를 뽑아내기가 매우 어려울 겁니다. 

 

더구나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일 끝나고 헬스장을 가는 것조차 힘들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그래서 초보자 분들은 하루에 전신을 다 해주거나 상체와 하체를 나눠서 진행해주는 2 분할 운동법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운동이 어느 정도 적응이 되고 강도를 올리고 싶다면 부위별로 휴식을 진행해주면서 3•4•5 분할 법을 다양하게 시도해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내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몸을 만드는 과정은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매일 같은 부위를 운동했더니 근육이 더 잘 큰다고 하는 사람이 있고

또 몸이 좋을수록 근육을 더 자주 건드려주는 운동을 하기 위해 하루는 상체 하루는 하체를 하는 경우도 있고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방법들이 많습니다.

 

TIP : 제 대답은 '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해라 '입니다.

 

어떤 형식적인 틀을 정해놓기보다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통해 여러분들의 몸이 좋아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 sun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