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플랭크 효과와 자세 코어운동의 중요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sun우입니다.

 

중심을 잡아주는 3개의 받침대로 구성된 삼각형 모양에 책상에서 1개의 받침대를 없애버린다면 어떻게 될 거 같습니까??

 

당연히 중심을 잡지 못하는 삼각형 모양의 책상이 한쪽으로 무너집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몸이 중심을 잡지 못해 위에 있는 책상처럼 무너져있다고 생각해보신 적은 있으십니까?

 

 

많은 분들이 헬스나 홈트레이닝을 할 때 얼른 근육을 만들고 싶어서 근육운동만 하다 보니 우리 몸의 중심인 코어를 강화시키는 것을  멀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트레이닝을 할때 수행능력의 향상과 점진적으로 더 큰 부하를 주기 위해서는 몸의 중심이 단단히 받쳐 줘야 합니다.

 

또 땅에 있는 동전을 주울 때나 사다리에 올라타서 못을 박을 때 등 우리가 일상에서 취하는 모든 동작 들은 몸이 중심을 잡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능적으로도 우리 몸이 중심을 더 잘 잡을 수 있도록 트레이닝을 꼭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 : " 선생님 저는 복근 트레이닝 자주 해줘서 따로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

 

이처럼 우리 몸의 중심인 코어가 복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선생님 : " 틀렸습니다. "

 

복근은 겉근육을 말한다면 그 속에서 척추와 골반을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다치는 것을 예방시켜주은 것이  바로 코어의 역할입니다. 

 

만약 제 기능을 하지 못하다면 우리가 일상생활이나 트레이닝을 할 때 몸을 움직이는 동작에서 척추와 골반을 안정적으로 잡아주지 못해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겁니다.

 

실제로 허리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 우리 몸의 중심을 강화해주는 트레이닝을 자주 실시해줄 때 요통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한 번씩은 다 들어보셨을  " 플랭크 "입니다.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플랭크 자세

 

1. 바닥에 매트를 깔고 팔 너비는 어깨넓이 정도로 위에 사진처럼 엎드려 주세요. 자세가 어렵다면 팔꿈치를 땅바닥에 대주시면 됩니다.

 

2. 발목부터 머리까지 일직선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 주의사항 : 대부분 동작을 할 때 내 자세랑 표정을 보려고 고개를 들어서 거울을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턱을 꼭 당겨주셔야 척추의 중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복부의 긴장을 주고 버텨주시면 됩니다.

 

4. 버틸 때 손바닥으로 땅을 밀어서 어깨가 귀와 멀어지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TIP :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많이 버티기가 힘들 겁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버티다 보면 자세도 망가지고 부상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정해 놓고 조금씩 버티는 시간을 늘려주면서 한 단계 한 단계씩 발전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플랭크는 구부러지거나 틀어진 몸을 교정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30일 챌린지가 유행하는 만큼 도전을 통해 보다 건강한 몸을 만들어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sun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