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맨몸운동 효과와 한계

여러분 만나서 반갑습니다.

sun우입니다.

 

헬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헬스장을 선뜻 가기가 겁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 집에서 기초체력과 어느 정도에 몸을 만들고서 헬스장을 가겠다는 계획을 가지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러면 오늘은 맨몸 운동으로 얼마나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한계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이나 공원을 가서 한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들은 푸쉬업, 스쿼트, 턱걸이, 플랭크 등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어떤 효과들을 가져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맨몸 운동 효과

 

1. 푸쉬업

 

간격이 좁다면 삼두근 간격이 넓어질수록 가슴과 어깨 근육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턱걸이

 

손바닥이 내 몸을 향하는 언더그립이라면 이두근과 등 하부 근육에 집중할 수 있고 손등이 내 몸을 향하는 오버그립은 등 상부 근육에 조금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스쿼트

 

앉았다 일어나는 자세로 다리 앞 근육인 대퇴사두와 다리 뒷 근육인 대퇴이두 그리고 엉덩이 근육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플랭크

 

우리 몸의 중심인 코어를 단련할 수 있습니다.

 

 

★ TIP :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자신에게 어떤 근육이 필요한지 고민해보고 선택해주시면 되는데 초보자일수록 하나의 부위에만 집중하기보다 다양하게 시도해주시는 게 전체 근육들을 고르게 성장시켜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몸의 변화가 일어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정체가 느껴지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유는 근육이 성장하는 것은

 

"점진적 과부하의 원리"가 적용되야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Ex)   1. 푸쉬업을 한 사람

 

       2. 책을 넣은 가방을 넣고 푸쉬업을 한 사람

 

선생님 : " 둘 중 가슴 근육에 더 큰 부하를 전달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

 

학생 1 : " 당연히 2번 입니다. "

 

학생 2 : " 그러면 시간이 지날수록 무게를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까? "

 

 

선생님 : " 제 대답은 Yes입니다. "

 

그래서 위에 사진에서도 자신의 몸무게를 더 무겁게 하기 위해서 목에 체인을 걸고 턱걸이를 실시하여 등 근육에 보다 큰 부하를 주고  있습니다.

 

매일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해 같은 횟수로 트레이닝을 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근육은 적응을 해가고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서 트레이닝을 할 때 푸쉬업 또는 턱걸이가 1개도 안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럴 때는 당황하지 않고!!!

 

TIP : 푸쉬업은 무릎을 땅에 대고 시도해보고 턱걸이는 봉에 매달리는 것부터 천천히 도전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서 트레이닝을 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글을 집중해서 봐주셨다면 위에 팁도 점진적 과부하의 과정이라고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자신의 역량에 맞게 발전해 나가는 게 중요하니 오늘도 안전하게 트레이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 sun우였습니다.